이력서 작성을 하다보면 가장 난감한 부분이 입사일,퇴사일을 적는 것입니다. 이직이 잦다면 더욱 헷깔릴 수 밖에 없는데 이번 시간에는 이력서 작성할 때 꼭 필요한 이 부분을 정확히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들어가셔서 확인 바로 가능하니 아래 내용을 쭈욱 읽고 진행 해 주세요.
직장인이 알아두면 좋은 이야기 #1
이력서, 경력증명서 용 입사일, 퇴사일 조회,확인하기
직장을 다니다보면 이직에 대한 제의가 많이 들어옵니다.
또한 이직을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고 이력서를 쓰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력서의 첫 번째 단계인 신상정보를 적고 나서 두 번째 단계, 전직장에 관련된 입사일, 퇴사일, 퇴사이유 등을 적으려고 하면 순간 정신이 멍~ 해지죠.
왜냐하면 이직이 잦은 직업을 가진 사람은 물론, 잘 옮겨 다니지 않은 사람일지라도 전 직장의 입사일, 퇴사일을 기억하는 직장인은 별로 없거든요.
또 하나, 직장인의 유일한 행복이자 궁금한 것 중 하나인 연차가 몇 개인 지, 몇 개가 쌓였는지 알고 싶을 때에도 입사일 확인이 필요합니다.
연차와 같은 경우에는 뭐 담당 직원에게 물어봐도 되겠지만, 이력서의 경우는 이전 직장 것 까지 알아야 하니 다 전화해서 물어볼 수는 없습니다.
다행인 것은 직장인은 4대 보험을 내고 있기 때문에 입사일, 퇴사일 확인, 조회를 온라인으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4대 보험 가입확인서 발급할 수도 있고, 고용보험 조회 등을 통해서 할 수 있지만 제가 이력서 쓸 때 조회도 쉽고 보기 편해 국민건강보험을 통해 알아보는데 그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Step_1 : 국민건강보험 사이트 접속 (https://www.nhis.or.kr/nhis/index.do)
1. 우선 조회를 하려면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빨간 부분의 로그인을 눌러주세요.
2. 로그인을 해 주세요.
간편인증, 공동인증서가 있는데 요즘 간편인증을 많이들 하더라고요.
그런데 저는 아직까진 세상이 무서워서 그런지..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를 선호합니다.
Step_3 : step 2에 벌써 끝을 보입니다.
3. 로그인 하면 메인 화면으로 다시 넘어오는데 왼쪽 아래 빨강색 부분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클릭 해 주세요
이제 거의 끝났습니다. 아니 나의 입사일, 퇴사일 컨텐츠가 이리 쉽게 끝나면...
4.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 직장가입자로 선택해주세요
직장가입자로 선택하지 않고 그냥 전체로 보시면 태어나서 부모님의 피부양자 였을 때부터 세대주 등등 모든 것이 나오기 때문에 구분하기 힘듭니다.
5.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직장가입자로 써의 자격득실내역이 있습니다.
취득일은 입사일이고, 상실일은 퇴사일입니다.
이전 회사의 입사일, 퇴사일을 알 수 있지요.
저 같은 경우는 이직이 잦은 경우라 참 많더라고요...
6. 자격득실내역 맨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프린트 하는 버튼이 있습니다.
출력을 하시려면 그냥 진행 해 주셔도 되고, 컴퓨터로 보시려면 PDF 파일로 출력을 진행 해 주시면 됩니다.
참고 : 스마트폰 _ 내 곁에 국민연금을 검색 하셔서 앱을 다운 받으셔서 진행 해 주시면 됩니다 .
그럼 모두들 좋은 이직 성공하세요!
'삶의 지식창고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5 서울사랑 상품권 발행 일정 서울페이 사용법 및 가맹점 총정리 (0) | 2023.09.0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