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인대, 반월상 연골 파열로 퇴직 후 수술, 재활을 했고, 그동안 실업급여, 1년 백수로 있다 보니 고용노동부에서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알려주더라고요. 그래서 참여하게 된 국민취업지원제도 1 유형 후기입니다.(현재 진행 중)
아마 국민취업지원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서 궁금한 분들이 제 글을 보실 텐데요
제가 어떻게 진행하였고 그리고 궁금한 구직촉진수당에 대한 후기들을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먼저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 우선 국민취업지원제도가 무엇인지?
- 자신이 신청할 수 있는 것인지?
- 신청할 수 있다면 1 유형인지 2 유형인지?
등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알고 가야겠지요.
1.국민취업지원제도의 취지와 유형
이 지원제도의 취지는 정부에서 취업을 원하는 청년, 장년층에게 취업을 위해서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저 고득의 구직자들에게도 취업준비 시 생활에 필요한 최소한의 지원금을 지원하는 좋은 제도입니다.
1:1로 취업에 도움을 주는 직업 선호도, 적성검사 및 직업훈련, 상담, 입사지원서, 면접, 일자리 소개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함은 물론 저소득 구직자들에게 신청 후 6개월 동안 매월 50만 원씩 수당까지 지급을 해 줍니다.
(수당은 1 유형이고, 2 유형은 취업활동비용 지급)
쉽게 말해서 청년, 장년들의 취업을 위해 A부터 Z까지 정부에서 최대한 도와주면서 거기에 지원금까지 주는 정책입니다.
유형은 1형과 2형이 있는데 유형을 나누는 기준은 기본적으로 나이, 소득 부분, 취업기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유형의 조건
- 중위소득 60% 이하의 15세~69세
- 재산 4억 원 / 청년(18세~38세)은 5억 원
- 최근 2년간 100일 or 800시간의 취업경험입니다.
2024년 기준 중위소득 60% 소득
1인가족 | 2인가족 | 3인가족 | 4인가족 |
1,337,067 | 2,209,565 | 2,828,794 | 3,437,948 |
1 유형에 신청할 수 없는 사람들은 취업 및 구직의사가 없는 사람이나 군 복무, 기타 교육등으로 즉시 취업을 할 수 없는 사람들, 실업급여를 받고 6개월이 지나지 않은 사람들 등이 있습니다.
우선 저로 예를 들면 실업급여를 받고 난 후 6개월이 지났고, 소득 조건이 맞아 1 유형이 되었습니다.
6개월이 되지 않았거나 소득 조건이 맞지 않으면 2 유형에 포함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1 유형과 2 유형의 차이점
국민취업지원제도 1 유형은 구직촉진수당 +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2 유형은 취업활동비용과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즉 취업지원 서비스는 공통이고 유형에 따라서 1 유형은 구직총진수당은 매월 50만 원씩 6개월을 제공하고, 2 유형은 취업활동비용은 매월 최대 28.4만 원씩 6개월을 제공합니다.
2. 신청 방법 및 후기
자격이 맞는지 몰라도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면되니 걱정않으셔도 됩니다.
홈페이지에서 바로 확인 해 주거든요 우선 취업지원을 위한 지원 신청 및 구인등록을 해야 합니다.
여기서 하나의 팁을 드리자면 국민취업지원 신청보다 먼저 워크넷 가입을 먼저 해 주세요.
그리고 가입 후 구직 등록(이력서)을 꼭 해주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취업지원 신청서 작성 시 워크넷 등록되어야 하는데 미리 해 두면 번거롭지 않고 한 번에 진행됩니다.
그 이후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에서 이어나가면 편합니다.
https://www.kua.go.kr/uaptm010/selectMain.do
1. 신청 방법 / 순서
- 구인 등록(워크넷) / 워크넷 가입 및 구직 등록
- 국민취업지원 홈페이지 들어가서 신청
- (홈페이지) 취업지원관리 - 취업지원참 신청을 눌러주세요
- 로그인을 하라고 뜨는데 맞춰서 로그인해주세요
- 개인정보수집 동의 및 내용에 맞춰 신청해 주세요
- 지원제도 동영상 시청
- 취업지원 신청서 작성 (워크넷 구직등록 해둔 것)
- 취업지원 신청
- 신청 후 상담 예약 및 상담
이러한 순서대로 진행이 됩니다.
워크넷은 아래의 주소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https://www.work.go.kr/seekWantedMain.do
이력서를 쓰다 보면 이전 회사의 입사, 퇴사일 등을 자세히 써야 하는데 기억이 나지 않을 때에는 국민건강보험을 통해서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회사의 입사, 퇴사 관련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2.06.30 - [삶의 지식창고/생활정보] - 이력서 작성을 위한 입사일, 퇴사일 확인하기!
신청을 완료하고 나면 저는 한 1주 조금 넘게 걸려서 담당지역 담당자의 연락이 왔습니다.
다시 한번 취업 여부 및 퇴사 후 기간이 얼마나 됐는지, 회사에 다닌 기간이 얼마나 됐었는지 등 물어보고 확인을 합니다.
그리고 상담받을 일자를 조율하고 그 날짜에 맞춰서 고용복지센터로 방문하면 됩니다.
2. 취업 상담
상담은 총 3번 이루어지게 됩니다.
첫 번째 상담에서는 전반적으로 이 제도가 어떠한 취지인지 다시 한 번 말해주며 기초적인 조사, 취업활동계획 등 서류등을 작성하게 됩니다.
1:1 대면 상담이기 때문에 나이가 좀 있어서 그런지 뻘쭘하긴 했습니다.
두 번째 상담에서는 워크넷에서 하는 직업선호도 검사 결과 설명 및 취업 방향 등을 다시 한번 들으면서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내 성격, 성향에 맞춰서 자격증이나 공부가 필요하다고 한다면 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해서 훈련받을 수 있음을 알았습니다. 저는 포토샵에 관심이 있어서 포토샵 핵심과정을 신청하여서 1월 말부터 듣습니다.
세 번째 상담에서는 이제 제일 머리도 아프고 눈치도 보이는 취업활동계획서(IAP)를 작성하게 됩니다.
솔직히 나이가 나이인지라 창피하기도 하고 계속 나와서 봬야 하는 거냐고 여쭤보니 다행히 그런 건 아니라고 하네요.
세 번 만남을 해야 구직촉진수당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되게 됩니다.
구직촉진수당은 6개월간 받을 수 있는데 실업급여와 마찬가지로 조기에 취업을 하게 되면 총 150만 원의 조기취업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6개월간 회사에 계속적으로 근무 시 50만 원, 1년 근무 시 100만 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 제가 지금까지 제가 신청 후 진행해 온 후기를 간략하게 설명드렸는데 이후는 아직 제가 해보질 않았기 때문에 작성할 수는 없지만 도움 받으실 분들을 위해 조만간 다시 후기 포스팅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날씨가 추운 만큼 다들 많이 힘드실 텐데 모두들 힘내시고 이상 저의 국민취업지원제도 1 유형 지원 후기였습니다.
'삶의 지식창고 > 정부정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5 알뜰교통카드 신청하고 K-패스 신청(전환)하는 방법 총정리 (0) | 2024.03.2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