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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지식창고/지식

광고 카피 작성하는 방법 8가지

by 코르따도마카롱 2023. 6. 30.

광고 카피

광고 카피는 단순히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시장과 제품의 타겟, 제품, 목표를 모두 고려해서 제품이나 서비스,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고객의 관심을 끌기 위해 전략적으로 써야 합니다. 

 

 

 

광고 카피 작성하는 방법 8가지

광고에 들어갈 카피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부분을 명확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작성 시 몇 가지 고려할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 드리자면

1.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모든 것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지만 간과하는 것입니다. 광고 공모전이든,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이든지 우선 정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어떠한 결과를 얻고자 하는지, 어떤 행동을 유도하고자 하는 것인지(매출 증대, 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에 대해서 정확히 체크해야 합니다. 이것들로 인해서 카피의 방향이나 내용, 그리고 말하고자 하는 톤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소비자 타켓 설정 우리의 목표인 소비자를 정확히 파악을 해야 합니다.

그들의 행동, 욕구, 패턴, 습성등을 정확히 파악하고 인사이트를 찾아내어 그들이 우리의 메시지를 들었을 때 공감하고 우리의 광고에 한 번 더 관심을 보일 수 있게 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타겟층이 우리 제품과 공감을 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고 카피

3. 심플하고 명확한 카피

광고의 카피는 우리가 하고자 하는 말을 다 적는 책이 아닙니다. 간결하게! 명확하게! 메시지를 담아야 합니다. 짧게 우리의 상품이 말하고자 하는 것들을 정리해보세요. 그리고 그 문장을 한번 더 꼬아보거나 소비자의 언어로 바꿔보세요.

4. 창의적, 독창성

예를들어 "우리는 뭐뭐가 좋습니다~~" 가 아닌 "좋은 것은 이유가 있습니다~~~" 처럼 창의적이고 독창성있는 카피를 생각하세요. 평범하게 우리의 제품을 표현하는 것 보다는 흥미롭게, 소비자의 시선을 끌 수 있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주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책에서 본 문구를 인용하거나 TV에서 나오는 유행어도 괜찮고 비유, 은유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창의적이고 독창적이라는 것은 우리 제품의 특별하고 엣지 있는 부분을 찾는 것도 있지만 평범한 부분에서도 찾아볼 수 있으니 이점 잊지마세요.

5. 감성적인 부분을 활용

이성적인 카피를 써야 하는 광고들도 있습니다. 보험과 같은 차분하게 카피를 써야 하는 광고들 처럼 말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그 경계는 많이 옅어졌습니다. 보험광고에서도 이제는 감성적인 카피를 많이 사용하니까요. 우리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의 감정에 다가갈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6. Tone & Manner

우리의 제품을 바라보고 있는 타겟들과 그들의 성향에 따라서 어떠한 이야기를 어떻게 전달할 지 어떤 색으로 말해야할 지 체크해야 합니다. 60대 이상이 타겟인 제품 광고에 '톡톡 튀는 ~~~' 이러한 느낌의 말을 쓰면 공감대를 이루기 어렵겠죠. 적합한 언어와 톤을 사용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7. 수정 및 바리에이션

카피를 쓰고 난 후에 조금 더 줄여보고 단어도 바꿔보며 편집하고 수정하여 완성도를 더욱 높여보세요. 문법적으로나, 단어가 줄 수 있는 문제나 오류점도 생각 해 보고 추가하여 더욱 효과적이고 찌를 수 있는 카피를 만들어보세요

8. 주위의 도움

나의 의도에 맞는 느낌이 딱! 들고, 뭔가 만족감이 들면 오류나 생각의 잘못된 부분들이 보이지 않습니다. 꼭 주위에 보여주고 피드백을 받고 한번 더 생각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광고 카피를 작성하는 것은 창의적인 일이지만 지극히 전략적이고 이성적인 일입니다. 소구하고자 하는 타겟 그룹을 파악하고 그들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어렵다고 생각이 들 수 있지만 하루에 하나라도 주위의 사물을 보고 광고를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