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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지식창고/지식

광고대행사 AE가 하는 일들

by 코르따도마카롱 2023. 7. 4.

 

 

광고대행사 AE(Account Executive)는 광고대행사에서 클라이언트와 원할한 커뮤니케이션은 물론, 경쟁 PT등을 통해 새로운 광고주를 영입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내부 제작팀, 매체팀 등과의 중간에서 조율도 해야하는 전반적인 역할을 합니다. 다음은 주요 AE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설명입니다.

 

광고 AE에 대한 설명

 

광고 AE의 하는 일

클라이언트(광고주) 관리 및 영입

광고 대행사 AE는 광고주의 요구하는 부분들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들의 원하는 광고를 진행 할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을 잘 진행해야합니다. 또한 무리한 요구라 할지라도 잘 진행될 수 있게 준비해야하고 다양한 트렌드와 시장상황 등 광고주와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그들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광고주를 영입하기 위해 PT를 위한 기획서 작성도 합니다.

인하우스 광고대행사라면 기존 광고주 케어가 주가 될 수 있지만 독립광고대행사일수록 경쟁 PT의 중요성이 높기 때문에 이 부분을 더욱 챙겨야 합니다.

잠시 AE의 일과를 소개하자면 오전 10시에 광고주와의 미팅을 진행합니다. 원했던 광고 제작물을 가지고 가서 설명을 하고 옵니다. 회사에 도착을 하면 우선 컨택 리포트를 작성하고 이달에 잡혀있는 경쟁 PT에 맞춰서 시장, 경쟁사 조사 및 프로모션 아이디어를 짜고, 부장님의 기획서 작성에 도움을 드립니다. 그 사이에 다른 광고주의 미팅요청 약속을 잡고 이전에 진행되던 광고, 제작물을 외주업체와 협의합니다. 오후 5시가 되면 오전에 진행했던 광고주의 전화를 받고 추가로 다시 작업, 수정해야 할 부분들을 전달 받습니다. 내일 오전에 다시 수정본을 가지고 미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수정관련한 리포트를 작성해서 제작팀과 미팅을 합니다. 오후 9시에 제작팀이 만들어 준 수정본을 보고 다시 한번 광고주의 요구사항을 체크하고 준비 해 둡니다. 그리고 경쟁 PT관련 회의를 진행합니다. 새벽에 퇴근해서 집에가서 자느니 근처 찜질방서 자고 출근하는 것이 편해 찜질방으로 향합니다.

 

광고AE와 광고주의 관계 설명
네이버 웹툰 질풍기획의 한 장면

 

담당 광고 프로젝트 관리

위의 일과를 자세히 풀어보자면 담당 광고의 전반적인 것을 다 관리합니다. 예를 들어 1년 예산에 맞춰 광고, 예산분배, 월별 분배 등을 생각해야 합니다. 또한 프로젝트 진행 시 광고주는 물론, 외주처 관리, 스케쥴에 맞춰서 잘 진행 될 수 있게 체크해야합니다. 월말에는 가장 중요한 돈을 받을 수 있도록 광고주에게 인보이스를 청구하는 일을 잘 해야 합니다. 또한 광고 진행 후 프로젝트 결과를 분석하고 평가해서 광고주에게 피드백을 받고 효과를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한 Data를 만듭니다.

 

 

 

경쟁 PT

새롭게 맞이하고 싶은 광고주의 목표와 타겟 그룹을 분석하고 전략, 프로모션 등을 개발합니다. 광고주의 요구사항을 기반을 제작팀, 매체팀과 함께 포지셔닝, 메시지, 매체전략을 수립하고 방향을 만듭니다. 이를 잘 진행하기 위해서 전략을 제대로 전달 할 수 있도록 타겟, 컨셉 등을 정확히 전달하여야 하며 전반적인 흐름이 일치될 수 있도록 조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고인은 정치, 경제, 시장, 제품, 사람 등을 모두 알고 그곳에서 인사이트를 뽑아내는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그 중에서도 광고대행사 AE는 광고주, 외주처, 제작, 매체 등과의 커뮤니케이션 및 조율 / 프로젝트 관리하는 능력, 마케팅 지식 등이 필요한 직업이기 때문에 다른 부서 사람들이 들으면 욕할 수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힘들고 공부할 것도 많고 사람을 상대하는 스트레스를 받지만 퇴근 후 맥주 한 잔에 모든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광고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 있다면 한 번 생각 해 보시고 직종을 정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